TSMC 주가 하락 저는 분할 매수하겠습니다.

대만의 대표 파운더리 회사인 TSMC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는 주가가 하락하자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 수록 기업 본래의 가치에 주목하고 매수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저는 분할 매수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저의 생각과 전략을 포스팅한 것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TSMC에 대해서

TSMC는 대만의 반도체 파운더리 기업입니다. 반도체공정은 전문가들도 본인의 분야만 알만큼 복잡하지만 쉽게 설명하면 TSMC는 반도체를 설계하기 보다는 애플이나 NVIDIA같은 회사가 의뢰하면 만드는 하청업체입니다. 

하청업체라는 이미지 때문에 기업 가치가 낮아 보이지만 TSMC의 반도체 기술력은 월등하기 때문에 기업의 경쟁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을 너무 잘해주는 업체가 있어서 모두 그 업체에게 모두 일거리를 주고 싶어해서 순서를 기달려야 하는 상황인 것이죠.


TSMC 하락 이유

최근 TSMC는 10%가까운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만지역으로 가뭄으로 반도체 공정에 필요한 물이 부족하다. 경쟁사인 인텔이 파운더리 시장 진출 공표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공포가 시작되었다. 세력들의 시세차익 실현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TSMC의 기업가치는 변하지 않았다

반도체 시장은 미래 산업인 AI, 자율주행, 스마트폰 등으로 슈퍼 사이클이 왔습니다. 수요가 넘쳐나고 공급은 부족한 상황이죠.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구요. 그래서 단기간에 TSMC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TSMC는 7나노 공정, 5나노 공정에서 경쟁력을 보여주고 경쟁사인 인텔은 7나노 공정 파운더리 지연, AMD의 급 부상으로 인해서 위기를 맞이하고, 애플의 경쟁사인 삼성은 애플의 수주를 못 받는 등 여러 호재는 아직 존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TSMC의 기업가치는 변한 것이 없습니다. 가뭄은 조만간 해소될 것이고, 인텔의 파운더리는 시간이 걸릴 것이고, 삼성은 애플의 경쟁기업으로 수주에는 제한이 있을 것입니다. 반도체 시장의 슈퍼 사이클은 앞으로 몇 년간은 큰 문제없이 지속되기 때문이죠.


우리의 전략?

이런 상황에서 우리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저는 인텔 위기일 때 인텔 주식을 사모았습니다. 이미 10% 이상 수익을 보고 있고 배당도 꽤나 받고 있습니다. TSMC도 마찬가지입니다. 섹터에 장기적인 상승 사이클이 왔고, 기업의 본래 가치가 변하지 않았으면 주가 하락은 매수에 좋은 기회입니다.

다만 조금 더 여유를 두고 분할매수를 권장해드립니다. 본인의 자금에 맞춰서 조금 천천히 매수를 하시면 TSMC가 올해 안에는 좋은 수익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