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태블릿을 구입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처음 태블릿을 구매하신 분들은 인터넷을 어떻게 연결할지 고민하는데요. 태블릿 구입 후 인터넷 연결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핫스팟, 데이터 쉐어링, 알뜰폰 유심 구입 3가지 입니다.
가급적 cellular버전으로 구입
대표적인 태블릿인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은 wifi버전과 cellular(LTE, 5G 등)버전으로 판매하고 있는데요. 저는 가급적이면 cellular버전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wifi모델은 핫스팟이나 다른 와이파이로만 연결해야되는데요. 오랜 기간사용하면 굉장히 불편합니다.
급하게 파일을 보내거나 메세지를 수신해야 될때 생산성이 많이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저는 가급적이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cellular모델을 추천드립니다. 단, 집이나 직장에서만 사용하는 경우는 wifi버전도 충분합니다.
핫스팟 연결
핫스팟 연결은 스마트폰을 인터넷 공유기처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핫스팟을 만들고 태블릿에서 wifi를 잡아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태블릿에서 와이파이처럼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아래는 갤럭시와 아이폰에서 핫스팟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핫스팟 설정 및 연결방법
- [설정] > [연결] >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으로 이동
- [모바일 핫스팟] ON
- 내용입력
- [핫스팟이름] : 한글도 상관없지만 영어 추천
- [비밀번호] : 8글자 이상의 암호
- [밴드] : 모르면 기본 세팅
- 설정 완료 후 태블릿에서 wifi선택 및 연결
아이폰 핫스팟 설정 및 연결
- [설정] > [셀룰러] > [개인용 핫스팟 또는 설정] > [개인용 핫스팟]
- [다른 사람의 연결 허용] ON
- [Wi-Fi 및 USB 만 사용] 또는 [Bluetooth 켜기] 상관 없음
- [Wi-Fi 암호] : 8자 이상의 암호
- 설정 완료 후 태블릿에서 아이폰 이름의 wifi선택 및 연결
핫스팟 사용시 유의점
생각보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핫스팟을 꺼야 합니다. 스마트폰 요금이 데이터 무제한이라고 해서 핫스팟 사용량도 무제한이 아닙니다. 통신사에 전화해서 핫스팟 데이터 사용량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데이터 쉐어링
데이터 쉐어링이란 내가 가진 모바일 데이터를 다른 기기와 나눠서 쓰는 것입니다. 핫스팟과 다르게 일일이 켜주지 않아도 유심이 하나 더 나와서 태블릿에 삽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월 데이터 사용량이 10G라고 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합해서 10G를 쓸 수 있습니다. 무제한 사용은 약정에 따라서 다릅니다.
신청 하는 방법
- 통신사 고객센터 이용 또는 직영점 방문
통신사 앱에서 부가서비스 신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통신사마다 안되는 경우도 있어서 고객센터 전화해서 신청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급하신 경우에는 직영점에 방문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직영점 방문전에는 유심재고가 있는 지, 서비스가 가능한지 꼭 확인하시고 방문하세요.
데이터 쉐어링의 장점과 유의점
데이터 쉐어링의 장점은 통신3사의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시면 1~2대는 대부분 무료라는 점입니다. 한번 유심만 끼워주면 특별히 관리할 것도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핫스팟과 마찬가지로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요금제가 무제한이라고 해서 데이터 쉐어링도 무제한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사용량과 약정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알뜰폰 유심 구입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예정이라고 하면 알뜰폰 유심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핫스팟, 데이터 쉐어링을 사용하시다보면 데이터 부족으로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은 알뜰폰 요금제가 가격이 많이 저렴해서 스마트폰 요금을 저렴하게 바꾸고 태블릿에서는 알뜰폰 요금제를 하는 방법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빠른 속도보다는 끊기지 않게 사용하겠다면 5000원정도에 과거 3G정도의 속도로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요금제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달에 만원에서 이만원 정도면 좋은 무제한 요금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5G 요금제는 가격대비 효율이 좋지 않아 LTE요금제에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뜰폰은 KT엠 모바일, LG알뜰모바일, 헬로모바일 정도에서 가격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나머지 소형 회사는 사후처리가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