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만하지 말고 문제를 대면하세요!

혹시 여러분은 태만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고 있으신가요? 영어로는 negligence 문제를 알면서도 무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거짓말, 사기등은 잘못된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태만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태만은 처음에는 문제가 커보이지 않지만 점점 더 문제가 커져서 어느 순간에는 겉잡을 수 없이 문제가 커지게 됩니다.

이런 태만의 문제를 해결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를 대면해야 합니다. 지금 경제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하면 문제를 대면하고, 돈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세요! 

경제적인 문제와 대면

저는 부유하지 않은 집에서 태어났고, 항상 돈이 없는 상황에서 자랐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마음 한편으로 항상 돈 걱정으로 하지 못했습니다.

돈 문제에 대해서는 항상 외면하고 열심히 직장생활하고 저축하고 아껴서 살면되지 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태만하게 살다가 이직을 준비하고 결혼을 준비하니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힘들더라구요. 이제는 더 이상 태만하지 않고,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분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년전부터 부동산,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구요. 최근에는 부업을 위해서 블로그를 하고 있고 올해 말쯤에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도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제가 몇 년만에 부자가 되고 돈 문제를 해결했냐구요? 아니요. 아직 갈 길이 멀었습니다. 그래도 다행이 벼락거지는 면했고, 주식은 소소하게 돈이 불어나고 있습니다. 돈 공부를 하면서 인문학적 소양도 늘었고 세상이 돌아가는 것도 배우고 주변에 같이 이야기하는 사람이 달라졌습니다.

경제적 상황이 몇 년전보다는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계속 진행하다보면 몇 년뒤에 자녀들이 학교를 갈 나이에는 더 좋은 환경에서 가족들이 지낼 수 있을 거라고 확신 합니다!

직장에 대한 문제

이직 준비를 못하는 현실적인 이유를 써보세요. 능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껍니다. 그러면 능력을 키우셔야죠. 저도 이직을 실패했지만 이직을 위해서 준비했던 결과 지금 직장에서 더 좋은 조건으로 계속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더 좋은 기회가 오면 이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직장에서 능력을 키우고 책임있는 직위를 맡고 성과를 내면 분명이 더 좋은 기회가 옵니다. 불만쟁이가 되는 건 좋습니다. 그런 불만이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능력없는 불만쟁이가 되지 마십시오. 불만을 해결하는 사람이 되세요.

아니면 대외적으로 이직할 수 있게 자격증을 따거나 대학원을 수료하세요. 시간을 만들어서라도 이직을 준비하세요.

창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당장 때려치고 사업을 시작거나 투잡으로 하나 성공확률은 비슷할겁니다. 통계적으로는 투잡이 성공확률이 높아요. 사업에 필요한 책을 보고, 코딩능력을 구비하고, 사업을 이해하고, 관련 멘토에게 배우세요! 

배우자와 문제

배우자와의 문제는 경제적 문제보다 여러분의 삶에 더 중요합니다. 배우자는 여러분과 일상을 같이 보냅니다. 같이 먹고, 자고, 휴일을 보내죠. 직장에서의 시간보다 압도적인 시간을 같이 지내죠.

이런 배우자와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대화로 해결해야되죠. 만약 문제가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그렇지 않으면 평생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배우자와 전쟁같은 시간을 보내게 될겁니다.

일상에 작은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분도 안 걸리는 양말을 아무 곳이나 벗는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50년동안 배우자랑 살면 1520시간을 스트레스 받으면서 지내야 합니다. 절대 사소한 문제가 아닙니다.

특히 이런 문제는 남자들이 많이 일으키는데 자신을 위해서라도 진지하게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아내분들은 남편분들에게 FACT로 이야기하세요. 특히 이런 수치로 말하면 더 잘 듣습니다

혹시 결혼 떄문에 생기는 문제를 만들기 싫으니깐 "그냥 나는 결혼 안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나요? 결혼은 개인의 문제라 말할 수 없지만 배우자와 함께 있음으로 해서 얻는 안정, 위안, 즐거움도 엄청 납니다.

본인이 외롭고, 평생같이 지내고 싶은 배우자를 가지고 싶은데 이런 문제를 회피하고자 결혼을 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태만이 될 수 있습니다.

진지하게 고민해 보십시오. 결혼하지 않고 나이를 먹어가면 결국 나이 많은 독거노인이될 뿐인데 그것이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삶일까? 멋있는 중년이나 노인이 될꺼라고요? 지금 당장 요양원이나 병원을 가보세요. 그건 TV에나 나오는 장면입니다. 자녀가 있어도 외롭지만 없으면 더 외로울 겁니다.

아니면 힘들지만 배우자, 자녀와 문제를 해결하고 성숙한 어른과 노인이 되어서 사랑받고 때로는 싸우기도 하면서 사는 것이 좋은가. 진지하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녀와의 문제 

아이들은 그냥 크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녀들에게 관심과 사랑 뿐만 아니라 적절한 훈육과 냉혹한 현실에 대해서 알려줘야 합니다. 어렵고 힘들고 때로는 실패할 수 있습니다. 좋은 훈육법이 아닐 수도 있고, 관심의 표현 방법이 잘 못될 수도 있죠.

그럼에도 우리는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유튜브로 자녀와 대화하는 법 같은 거라도 보고 시도하세요. 자녀가 처음에는 싫어할 수도 있지만 계속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좋은 자녀교육입니다.

마치며

저는 이직은 실패했지만, 투자는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습니다. 현재는 배우자와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잘 지내고 있었지만 한참 힘들었을 때는 전문가와 같이 상담을 받았습니다. 다행이 우리 부부는 문제를 회피하지는 않습니다.

부부관계에 육아로 인해서 분명히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노력해보고 부족한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정확하게 알게되었고,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저는 아직도 자녀와 잘 못 놀아줍니다. 아내에 1/3정도 수준인것 같아요. 그래도 육아 유튜브, 육아책, 아내와 대화, 육아 멘토 선생님과 대화를 통해서 하루에 한 개라도 시도할려고 합니다. 이렇게 한다고 한번에 잘 할 순 없습니다. 그래도 계속 시도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발전하는 거에요.

이렇게 살아서 머 하냐구요? 조금 더 좋은 사람이 됩니다. 남들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그렇게 되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취업, 결혼, 육아, 인간관계 다 포기한다구요? 그렇게 살면 남는 건 후회밖에 없습니다! 인생은 힘들어요. 잘난 사람들도 힘들고, 지금 잘나가는 사람들도 언제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문제를 대면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그렇게 된다면 어제보다 나아집니다. 진짜로 나아져요. 남들고 비교하지 말고 어제보다만 나아지면 됩니다.

태만하지 말고 문제를 대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