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대출을 알아보면서 대출규제를 실감하고 있는데요. 그러던 중 지인분이 대출을 추가로 받으셔서 필요하신 분이 있으실까 공유해드립니다! 대출 광고는 아닙니다!
최근 대출 규제
일단 대출 규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할께요.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은 1억이 최대한도입니다. 이미 받으신 분들은 상관 없는데 신규로 받으시는 분들은 어려워요. 고소득자분들도 마찬가지이구요. DSR, DTI를 다 보기 때문에 1억 이상은 힘들더라구요.
1억 이상 받으시는 분들은 1년 이내에 주택을 사실 수 없습니다. 1년 이내에 주택을 사시면 바로 대출금 상환요구, 3년 동안 주담대 금지 라는 엄청난 패널티가 있습니다!
다른 규제도 많은데 일단 이정도만 알고 계시면 될것 같아요! 나머지는 각자 상황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은행이나 금융사에 문의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공무원 퇴직금 담보대출
오늘 소개할 내용은 공무원 퇴직금 담보대출입니다. 생활안정자금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지인 분은 신용대출이 지금 8900만원 정도 받은 상태이구요. 추가로 돈이 필요하셔서 대출을 받으실려구 하더라구요.
2400만원정도 더 받으실려고 하는데 그러면 1억이 넘어가서 신규대출도 어렵고 5월 말에 아파트 구매가 예정되있어서 걱정이 많으시더라구요. 다행이 그분은 공무원이셨는데 알아보시다가 공무원 퇴직금 담보대출을받으시더라구요.
이게 대박인게 퇴직금을 담보로 나오는 대출이어서 DSR, DTI, 1억 이상대출 제한 규정에도 안걸리고 부동산 구입 규제도 없다고 하네요! 퇴직금에 대한 질권설정 같은 것도 없구요.
대신 기관장에게 "공무원 가계자금 융자추천서"를 받아야 합니다. 공무원 직에 따라서 추천서 명이 다릅니다. 추천서 받기가 조금 그렇긴 하겠지만 금리가 2~4%대라고 하네요.
코로나로 인해서 너무 어려운데 대출까지 규제하니 쉽지 않네요. 물런 일반 직장인들도 두드리면 열린다고,후순위 대출, 신탁대출 등등 다양한 대출이 있기는 한데 금리가 쎄서 부담입니다. 일반인들은 고금리로 알아서 가라는 건지.
다른 방법으로 퇴직금 중간정산이 있는데 이 방법도 쉽지는 않더라구요. 혹시 대출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