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요즘은 제가 비규제 지역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충남 아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산시에 대해서
아산시는 충청남도에서 천안시 다음으로 큰 도시입니다. 위로는 평택시가 있고 바로 옆은 천안과 붙어있는 도시입니다. 현재 인구는 31만명으로 충남에서는 규모가 큰 도시입니다. 최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삼성디스플레이어 등 대기업들이 들어오면서 인구와 소득수준이 큰폭으로 증가한 도시입니다.
인구
출처 : https://37start.tistory.com/m/6222 |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를 바탕으로 인구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0~40대의 경제인구도 많이 있고 인구 측면에서는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도시입니다.
산업
아산의 산업은 대기업 중심의 제조업을 바탕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삼성디스플레이, 현대자동차 등 우리나라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굴직한 대기업들이 있습니다.
북서 쪽에는 현대자동차 아산 공장이 있고 추가로 KCC, 한화, 신도리코 등 중견기업들도 많이 포진해 있는 지역입니다. 제조업에 강한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현대와 삼성이 같이 있는 유일한 도시라고도 하네요.
아산시 상권
아산의 상권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다름 아닌 천안 때문인데요. 아산의 중심인 온양온천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지만 구도심의 느낌이 납니다. 다른 지역으로 배방읍쪽에 상권이 있지만 수요가 배방읍에 국한되다 보니 크지는 않습니다.
차타고 20~30분이면 천안의 상권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차로 천안을 간다고 하네요. 특히 천안 아산역과 불당 신도시와 가까워서 상권은 불당으로 많이 흡수되고 있습니다.
아산시 부동산
출처 : 호갱노노 |
최근 아산은 아산 탕정일대를 분양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고등학교와 삼성디스플레이, 천안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장 아파트이 탕정 트라** 아파트는 시세가 많이 올라 시세가 5억에 근접했습니다. 주변 아파트는 3억 중반 대의 분양가를 보이고 있어 관심이 많은 지역입니다. (되면 로또..)
출처 : 호갱노노 |
배방읍 일대도 우방 아** 아파트, 더샵 탕정역 등 규모가 큰 분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배방읍 쪽은 시세를 선도하는 대장아파트는 보이지 않네요.
출처 : 호갱노노 |
구도심 대장아파트는 풍기동 이지**과 모종동 캐슬*** 아파트 입니다. 17년 준식축으로 가격이 각 각 3억 중반에서 4억 중반이네요. 구도심에도 생각보다 준 신축아파트들이 꽤 있습니다. 모종동쪽에 약 1000세대 정도 공급예정되어 있지만 분양일정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구도심인 온양온천역 일대에서 확실히 탕정일대로 대장아파트는 변화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도심도 인프라와 17년 준신축 아파트가 모종동일대에 자리잡고 있어 전체적으로 신도심의 많은 공급과 완성된 구도심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수요와 공급
아산은 일자리가 풍부하고 수도권 전철인 1호선이 들어오는 좋은 지역입니다. 산업자체도 우리나라를 먹여살리 일자리이고 이번 규제도 피해서 장기적으로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부동산 지인 |
하지만 아산일대에 공급이 너무 많습니다. 양질의 일자리와 꾸준한 인구 유입으로 장기적으로 좋은 지역임에는 분명하지만 일시적인 공급으로 투자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매매가 맞춰 전세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는 있습니다.
결론
비규제 지역 중 충남 아산은 양질의 일자리, 좋은 교통 여건, 비규제 지역으로 현재 상황으로도 장기적인 상황으로도 좋은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매매가와 전세가가 같이 상승하고 있고 탕정역 등 좋은 호재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탕정 일대의 분양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충남지역에서 내집 마련하시는 분들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다만 향후 몇 년간 쏟아지는 공급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주의해서 투자하신다면 실거주와 투자 모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를 하신분들은 구축 보다는 신축, 특히 신도심 지역인 탕정일대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생각일 뿐 투자권유는 아닙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