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구별법와 극복방법

2020년 들어 특정 연예인을 시작으로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자존감에 상처를 주어 가해자를 의존적으로 만드는 심리적 학대입니다. 

a-person-hide-his-face-with-shirts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는 1930년대 나온 <Gas Light>라는 연극에서 유래가 시작되었습니다. 주인공인 남편은 자신의 범죄를 숨기기 위해서 집의 가스등을 어둡게 조정합니다. 처음에는 아내가 집안이 어둡고 수상한 소리가 난다고 말하지만 남편 계속 아내에게 과민반응하고 집안일을 잘 못한다고 다그칩니다. 점점 아내는 본인의 인지능력을 의심하게 되고, 나중에는 아무것도 못하고 남편에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불안을 일으켜 피해자 본인의 인지능력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그러면서 믿을 수 있는 사람은 본인 밖에 없다는 말로 상대방을 본인에게 의존하게 만들며 여러가지 이득을 보는 것을 가스라이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구별법

상대방이 나에게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지 구별하기 위해서는 아래 몇 가지 말을 하루에도 몇 번씩 지속적으로 나에게 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1. 너는 너무 예민해
  2. 너는 조금 불안한 것 같아
  3. 이상한 행동 좀 그만해. 너도 너가 이상한거 알지?
  4. 너는 아무것도 못하는 거 같아
  5. 나는 도와주려고 하는데 너는 피하려고만 하네
  6. 내가 하는 말은 농담이 었어
  7. 오버 좀 하지마
  8. 너는 감정 기복이 너무 심하다
  9. 너는 기억력이 안좋아
  10. 너는 히스테리가 심하다
  11. 나 빼고, 아무도 너를 믿어주지 않아 
  12. 너의 기억은 틀렸어, 내 기억이 맞아

지인 중에 이런 말을 나에게 지속적으로 하고, 내가 스트레스를 받고, 나의 행동이 점점 위축된다면 이런 행동이 바로 가스라이팅입니다. 이런 말과 행동은 주로 부모가 자식에게, 남자친구가 여자친구에게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기에 가스라이팅을 식별하지 못하고 지속된다면 점점 심리적으로 위축될 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자존감에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이 지속되면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조기에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다른 심리문제와 마찬가지로 먼저 문제를 인식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1. 문제를 인식하세요. 가스라이팅의 대상은 친밀한 대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친구, 배우자, 동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친밀하더라도 나의 자존감을 지속적으로 낮추는 사람의 이름을 적어보세요.

2. 메모나 사진을 찍으세요.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피해자들의 인지수준을 의심스럽게 만듭니다. 나의 인지상태가 명확하다는 것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 등을 녹음하고 녹화하세요. 상대방이 틀린 말을 했을 때 당당하게 보여 주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기억력 역시 틀릴 수 있음을 이해하고, 나의 인지능력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3. 솔직하고 객관적인 주변인에게 물어보세요. 내가 예민한지 아니면 히스테리가 있는지 물어보고 답변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를 가스라이팅하고 있는 대상이 아닌 다른 사람의 눈으로 나의 모습을 돌아보세요.

4. 관계를 끊으세요. 그런 사람과의 관계를 끊어야 합니다. 친구, 지인, 연인이라면 관계를 빨리 정리하세요. 가족, 직장상사 등 끊을 수 없는 관계라면 최대한 멀리하고 그사람의 피드백을 멀리해야 합니다.

5. 가해자의 의견은 그냥 의견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내가 예민하든 기억력이 좋지 않다고 말하던 그건 가해자의 의견입니다. 가해자의 의견이 항상 맞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6.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받으세요. 만성화된 가스라이팅은 본인과 주변사람들의 도움만으로는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극복하세요.

마치며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을 지속적으로 자기의심하게 만들어 나에게 의존적으로 만드는 정신적인 학대입니다. 주변에 만나면 만날 수록 나의 자존감을 떨어트리는 상대가 있다면 최대한 피하고,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노력하면 됩니다.